불교

2. 믿음과 기도성취

비즈만세 2016. 4. 30. 17:00


*본글은 효림출판사에서 2011년에 출간한 '기도성취 백팔문답'이란 책입니다.

중요하다 싶은 글을 제블로그에 적었습니다.




14) 신심 없는 성취는 없다.


 '기도를 잘하면 못 이루는 소원이 없다'고 하는데, 왜 많은 사람들이 소원을 성취하지 못할까?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한 마디로 요약하면 기도 하는 사람의 신심이 굳건하지 못한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불보살님에 대한 믿음, 기도하면 꼭 이루어진다는 신념이 굳건하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흔들리고, 쉽게 흔들리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불보살님과 하나가 되는 삼매의 경지에 이를수 없습니다.

 

 곧 기도를 하다가 잠깐만이라도 삼매에 들게 되면 성취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기본이 되는 신심이 견고 하지 못하니 삼매와 요원하여 소원을 성취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하는 불자들은 믿음만은 견고하게 세우고 기도를 해야 합니다. 주춧돌이 되는 믿음이 올바로 놓여 있지 않으면 집 전체가 흔들리고 무너질 수 있지만, 신심의 주춧돌만 바로 놓여 있으면 기도를 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는 꾸준히 향상할 수 있습니다.


15) 빠른성취는 확고한 믿음에서


 부질없는 분별이나 의심에 동요되지 않게 마음을 잡아주는 확고한 믿음이야말로 우리에게 빠른 성취를 안겨줍니다.


16) 바른 믿음의 대상


 큰힘이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큰힘이 있어야 능히 '나'를 고난으로부터 구제해 줄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략)

 

 특히, 우리가 믿고 의지해야 할 그 '님'이나 그 집단이 보상을 바라거나 우리에게 희생을 강요한다면 절대로 참된 믿음의 대상이 될수 없습니다. 고난과 두려움을 면하게 해주겠다며 재산의 헌납을 요구하고 육체적 정신적인 헌신을 요구한다면 그 종교는 곧 사교입니다. 


(중략)

 

 꼭 명심하십시오, 훌륭한 믿음의 대상은 우리에게 절대로 보상을 바라지 않습니다. 한량없는 자비심과 사랑으로, 고난과 두려움으로부터 중생들을 조건 없이 해탈시켜 주어야만 바른 종교요, 능히 중생의 의지처가 될수 있는 것입니다. (중략)

 

 고난에 처한 우리들이 마음을 모아 불보살님께 귀의하여 기도하면 틀림없이 업장을 녹여 고난으로 부터 해탈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많은 불경에서 한결같이 설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7) 기도성취의 근거는 불보살의 본서원력


(중략)

 

 모든 불보살님들은 중생의 기도와 업장참회를 받아들여 고난을 제거해주고 행복을 안겨주겠다는 것을 근본원력으로 세우게 됩니다.그리고 그원을 성취하기위해 갖은 시련을 극복하며 힘을 길렀으며, 그 힘으로 중생구제를 하는 것입니다.


(중략)

 

 잊지마십시오. 우리를 고난으로부터 해탈시켜주는 가장 큰 힘은 불보살님의 원력입니다. 그 원력 덕분에 우리는 믿음 속에서 기도를 하고 참회만 하면 됩니다. 불보살님의 밝은 이름을 외우며 기도를 하면 불보살님의 서원력에 의해 장애를 일으켰던 죄업들이 남김없이 소멸되면서 소원성취는 물론이요 편안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18) 불보살은 중생을 위해 존재한다.


 불보살님과 중생은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중략)우리 중생이 깨달음과 지혜와 자비와 복덕의 길로 나아가지 않으면 불보살님은 할 일이 없어집니다.


(중략)

 

 믿음 깊은 진정한 귀의, 믿음 깊은 진정한 기도는 불보살과 '나'를 하나로 엮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맡겨 하나로 엮어진다면, 불보살님의 큰 자비 속에서 녹아내리지 못할 중생의 업이 어디에 있으며 이루지 못할 소원이 어디에 있겠습니다까? 오로지 '나'의 마음가짐을 참되이 하여 귀의의 사이클, 기도의 사이클을 짜 맞추기를 당부 드립니다.


19) 기도성취의 비결은 '간절 절'


 한마디로 하면 '간절 절'의 기도입니다.


(중략)


 "잘되게 해주소서. 잘되고 있습니다. 잘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렇게 마음을 하나로 모아 간절히 기도하면 반드시 소원을 성취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간절함을 오래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기도를 하다보면 처음 얼마 동안은 마음이 잘 모아지지만, 조금 지나면 갖가지 상념들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몸이 고단하다는 생각, 내가 올바른 방법으로 기도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 공연한 기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 이러한 생각들이 기도를 망칩니다.


 모름지기 기도를 하는 사람은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수많은 생각들을 잘 단속해야 합니다. 오히려 잡생각이 일어날수록 마음을 굳게 다져 열심히 기도해야 합니다.


 "나를 속일 불보살님은 없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더욱 부지런히 기도해야 합니다. 획실한 믿음을 가지고 더욱 부지런히 기도해야 합니다. 회의가 생기고 잡념이 일어나는 고비를 만나면 거듭 소원을 곧게 세우고 더욱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중략)

 

 '간절 절'이 한 글자가 온몸에 사무치도록 불보살님께 매달려 기도해 보십시오. 자기도 모르게 삼매에 빠져들어 반드시 불보살님의 가피력을 크게 입게 될 것입니다.


20) 꾸준한 기도는 큰 힘을 발휘한다.


(중략)


 하루에 30분 또는 1시간 정도의 시간은 누구나 낼수 있습니다.그 시간 동안만은 깊은 믿음 속에서 간절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곧 집중해서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중략)


 매일 30분의 염불, 금강경1편의 독송, 108배의 절등 어느 하나만이라도 꾸준히 계속하게 되면 그 공력이 쌓이고 쌓여 평생을 별 어려움 없이 지내게 되며, 지위도 오르고 경제력도 저절로 뒤따르게 됩니다. 나아가 신심이 깊어지고 참된 삶을 영위하게 됩니다.


 하루30분, 1시간의 기도가 평생을 평안하고 향상된 길로 이끈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고, 불보살님께 깊은 믿음을 바치면서 기도하는 일과를 거르지 마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몇줄요약


1. 불보살님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어야 소원이 이루어진다.

2. 의지할 대상이 육체적 정신적인 헌신을 요구한다면 그 종교는 사교입니다.

3. 간절하고 지극하면 통한다.